본문 바로가기

해외반응

[WD] 해외네티즌 "한국 자동차가 언제쯤 인정 받게 될까?" 해외반응 외국반응 세계반응

[WD] 해외네티즌 "한국 자동차가 언제쯤 인정 받게 될까?" 해외반응 외국반응 세계반응 

 

해외 자동차 포럼에 다음과 같은 주제글이 올라와 해당 댓글 번역 해 봤습니다. 댓글들이 제법 길고 전문 용어에 대한 번역이 다소 부자연스러울 수 있지만 좋은 감상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제글>

한국산 차들이 언제쯤 인정을 받게 될 거라 생각해?

 

독일 자동차 빅 3 메이커 급의 인정을 말하는 거야. 아님 최소한 일본산 럭셔리급 차량들 수준으로 말이지. 미국 차들도 2도어 소형 스포츠 카(포니 카) 수준에선 인정을 받고 있는데 말이야.. 한국 자동차 업체들이 맞는 방향으로 가는 걸로 보이는 거 같아?

 

 

 

<댓글>

 

 

MemoryAccessRegister

기아랑 현대는 독일의 BMW, 아우디, 벤츠가 아닌 혼다와 도요타를 따라잡는 거에 초점을 맞춰야 만 해. 기아, 현대가 계속해서 매우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신뢰할 만한 품질의 차량들을 만드는 데 집중한다면 결국 존경과 인정을 받게 되겠지.

 

 

ㄴ MCP123000

특히 혼다와 도요타가 슬금슬금 상위 시장으로 타겟팅을 옮겨가는 것처럼 말이지.

 

 

ㄴ apexwarrior55

맞아 아발론, 하이랜더, 4러너 같은 일본 차들은 5만불 가격대를 향해 천천히 올라가고 있는 중임.

 

 

ㄴ bayer_aspirin

(럭셔리함과 인테리어 측면에서)4러너는 좋은 차이긴 한가? 제공되는 성능에 비해 가격이 조금 터무니 없어 보여. 하지만 어코드, 아발론, 캠리 같은 차들이 어떻게 상위 급으로 옮겨가고 있는 진 알겠음.

 

ㄴPettteee

가격 인플레지 뭐.

 

 

ㄴapexwarrior55

한 대 테트스 드라이빙 해 봤는데 내부는 매우 평범해. 내 하이랜더에 비하면 말이지. 인테리어 측면에 있어서 한, 두 세대 뒤쳐진 거 같더라.

 

 

ㄴ hamberduler

아니지..그런 이유로 한국 자동차 업체들은 혼다와 도요타 같은 일본 자동차 업체들을 추격하면 안 되는 거야. 한국 업체들은 일본 업체들을 고가 시장에서 이겨야만 하고 혼다나 도요타가 그 시장을 선점하기 전에 소비자들의 마음을 잡아야만 한다고. 그렇게 하지 않으면 한국 업체들은 앞으로도 일본 업체들이 남겨 놓은 부스러기나 줍고 있어야 할 거고 말 그대로 뭔가를 개선하려고 노력하는 게 다 무의미 해 지게 되는 거지. 

 

 

ㄴ MemoryAccessRegister

네 말에 동의하지 않아. 만약 도요타와 혼다가 계속 고가 자동차 시장으로 옮겨 가려 한다면 그 이전 위치했던 시장에 공백이 발생 하게 될 거야. 어떤 소비자들은 그냥 신뢰감 가면서도 아주 기본적인 자동차를 원하기도 해. 

현대와 기아차는 기존의 자동차 제조사들이 돈 값 제대로 하는 경제적이고 괜찮은 차량을 생산하지 못하고 있었기 때문에 북미 지역에서 뜨게 된 거야. 

내 생각엔 현대/기아 차가 상위 시장으로 움직이고 럭셔리 메이커들과 더욱 심각하게 경쟁을 펼치게 된다면 중국 자동차 제조사들에게 있어선 북미 시장으로 진입할 수 있는 아주 훌륭한 기회가 될 거야. 한국 자동차 업체들이 80, 90년대 했던 것을 똑같이 반복하는 거지.

 

 

ㄴ hamberduler

맞아 이 시장이란 게 그렇긴 하지. 하지만 혼다와 도요타가 고가 시장으로 옮겨가는 덴 다 이유가 있어. 그냥 거기로 가는 것이 더 수익이 좋기 때문이지. 하지만 그 쪽 시장은 먹을 수 있는 파이가 많지 않아. 만약 한국 업체들이 일본 업체를 때려 눕힐 수 있다면 혼다와 도요타는 싸구려 똥차 시장에 박혀 있어야겠지. 그들도 다 아는 사실이야. 

각 업체들 모두 그 고가 시장의 시장 지분을 최대한 많이 잡고 싶어 한다고. 왜냐면 바로 그 곳이 꿀을 빠는 곳이니깐. 업체들은 모두 고가 시장을 빨리 선점하길 원해. 안 그럼 모두 중간 가격대 시장에 남겨지게 될 것인데 사실 그 중간 가격대 시장이란 건 유명무실 한 곳이거든.

 

 

Cryptic0677

자동차 리뷰어 관점에서 보면 적어도 현대의 G70은 이미 독일산 차들과 비교해서 나름의 인정을 얻었음.

 

 

CreedOfMiles

명심해야 할 건 독일, 일본 그리고 미국산 자동차는 차량 퍼포먼스와 경주용 차량에 있어 오랜 유산을 가지고 있다는 거지. 그런 유산들을 통해 열정적인 군중들에게 그 가치를 인정을 받게 된 거야.

한국 자동차는 이제 막 신뢰 문제를 극복하고 있는 단계에 있어. 일반적인 대중들에게 있어 한국 메이커는 그 오명을 완전히 지우기 위해선 한 10년 정도 더 필요할지도 몰라. 

중요한 것은 말이지 한국 업체들은 다른 업체들과 같은 브랜드 인지도를 가지고 있지 못하고 있다는 거지. 이 자동차 포럼에 있는 바로 너희들은 스팅어라는 한국 차 이름을 들어 본 적이 분명 있을 거야. 하지만 자동차에 그리 관심이 많지 않은 일반인들은 어떨까? 그들은 아마 콜벳이야 들어 본 정도 이겠지. 뭐 때가 되면 한국 산 차가 인정을 받게 될 날이 오겠지. 혹은 그런 날이 안 올지도..  우리 지켜 보자고.

 

 

ㄴteam_meh

한국 산 자동차가 아직 다른 메이커의 차들에 비해 브랜드 인지도가 없다고 말한 데 동의해. 그리고 때가 되면 인정을 받을 날이 오리라는 것도 동의함.

한국 산 신차 몇 개가 상을 받은 사실을 제외하고 서라도 그들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개선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어. 신차 펠리세이드를 홍보하기 위해 그 유명한 케이팝 보이밴드 BTS를 모델로 선택한 것만 봐도 알 수 있지.  

단지 BTS의 7명이나 되는 멤버 수가 펠리세이드의 넓은 좌석 공간 능력을 강조할 수 있기 때문만은 아니야. 또한 그들이 현존 세계 최고로 유명한 케이팝 스타이기 때문만도 아니지. 바로 현대가 이들을 모델로 선택한 건 한국의 경제 & 국가 평판 주요 요소로 한 몫 하고 있는 “소프트 파워”(한국이 수출하고 있는 국가 이미지, 유행 그리고 대중 문화)를 더욱 부각시키는 가운데 BTS가 가지고 있는 젊은 팬 층으로 이뤄져 있는 시장에 현대라는 기업의 이미지를 어느 정도 주입하고 심어 놓을 수 있기 때문이지.

 

 

LionSlicer13

언제라도 중국 자동차 업체 등이 현대/기아의 현 시장 내에서의 위치를 대신해 최하위 시장으로 진입하는 날이 찾아오면 비로소 한국 메이커들도 인정을 받게 되지 않을까 싶다..

 

 

probablyhrenrai

한국 차의 평판은 일반 차종에 있어 한 10년 뒤쳐져 있는 게 현실이야. 하지만 럭셔리 브랜드에 있어서는, 아이들이 커서 나 저 차 가지고 싶다고 말하게 되는 브랜드를 키우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긴 하지.

그런 류의 럭셔리 브랜드는 오랜 역사를 기반에서 브랜드 이미지가 갖춰지게 돼. 그리고 현대의 제네시스는 지금 그런 역사의 기반을 다져가고 있는 중이지. 그들은 먼저 좋은 차를 만드는 회사라는 소비자의 인식 형성과 인정을 얻을 필요가 있을 테고(10년 예상) 그런 다음 이후 한 동안 계속해서 좋은 자동차를 만들어 내야 하겠지.(주류 마켓에서 인정을 받은 후 또 10년 더 예상) 렉서스처럼 말이야.  

 

 

ㄴSilver_Star

내 생각엔 어느 누구도 어른이 돼서 기아 차를 갖길 원하진 않을 거 같은데.

 

 

sgnfngnthng

중국 차가 미국에서 팔리게 되면 그건 중국산은 아니고 그냥 중국 브랜드의 자동차이겠지.

 

 

ㄴDarkfire757

볼보가 그런 식이지.

 

 

ㄴ sgnfngnthng

하지만 미국 소비자들에겐 아직도 볼보는 스웨덴 브랜드로 인식됨. 

 

 

Red_Swingline_

한국 차 딜러들이 마치 다른 메이져 브랜드 딜러들처럼 굴기 시작할 때가 바로 한국 차가 인정 받기 시작하는 날이 되는 거겠지.

 

 

greenking777

난 한국 메이커들이 잘 하고 있다고 생각해. 최근에 기아 신차 텔루라이드 타보려고 기아 딜러점에 다녀 왔는데 완판 됐다고 하더라고. 또, 유투브의 자동차 리뷰어들 채널 보면 정말로 기아와 현대차에 대해 긍정적으로 리뷰하더라.

 

 

Blue-Diamond

한국 자동차 브랜드가 오랜 유산과 경주 대회 우승 족보를 보유하게 되는 날이 오면 인정 받게 되겠지.

 

 

HarvickAudiFordfan

기아와 현대는 럭셔리 브랜드들이 아닌 메인스트림 자동차 제조사들과의 경쟁에 더 초점을 맞춰야만 해.

 

 

ㄴ asapwaffle

그게 바로 현대와 기아가 주로 하는 것들이야. 제네시스는 럭셔리 브랜드 시장을 차지 하기 위해 만들어 졌지. 한 번에 둘 다 할 수는 없어 보여. 

 

 

ㄴHarvickAudiFordfan

기성 브랜드들과 경쟁하는 건 부업이지. 주요 포커스는 주류 제조업체들에게 맞춰야 함.

 

ㄴErnicromo

네 A4(아우디 A4인 듯싶습니다.)는 스팅어의 디자인 설계에 도움을 줬던 바로 같은 디자이너에 의해 디자인 됐기 때문에 특히 네가 그렇게 말하는 건 좀 웃겨. 역설의 문제점은 바로 모두가 그 역설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는 데 있지.

 

 

ㄴhelpmeimdum

이게 왜 역설적이라는 건지 이해가 안 되네. 그의 의견은 솔직히 꽤나 타당한데. 현대는 아직 혼다나 도요타 급의 브랜드 평판을 가지고 있지 못하고 있고, 그들의 차를 누가 디자인 했건 간에 일반 대중들이 현대 차를 훌륭하다고 여기기 전 까진 그들의 럭셔리 브랜드 시장을 차지하려는 지금의 노력은 결코 최선의 전략적 방향은 아니야.

 

 

ㄴHarvickAudiFordfan

뭐가 어떻게 역설적이라는 거야? 그리고 그게 내가 이전에 말했던 거랑 대체 어떻게 연관되는 거고? 현대와 기아는 좋은 차를 만들어 내고 있어. 하지만 아직은 일본이나 독일급은 아니라고.

 

 

asapwaffle

응 한국 자동차 업체들은 확실히 맞는 방향으로 가고 있어. 미국산 투도어 스포츠 카(포니 카)에 대한 리스펙은 50년이 넘는 역사에서 기인 한 거야. 독일산 럭셔리 카 들도 마찬가지로 50년이 넘는 역사를 바탕으로 인정을 받고 있는 거고. 한국 차들은 10년 미만 전만해도 완전히 구렸어. 그래서 그런 이미지를 바꾸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릴 거야. 10년이 더 지나야 한다고 봐. 

발제자 네가 말한 일본산 럭셔리급 차란게 렉서스를 말하는 거 같은데 렉서스의 미국 시장 론칭은 5년이 넘는 완벽한 연구와 계획 끝에 이뤄졌었어. 론칭한 차에 연구 개발 비로만 10억 달러 넘게 들였고 거의 모든걸 제대로 잘 해냈지만 그래도 명성을 얻는데 오랜 시간이 걸렸어.  

반면 제네시스의 미국 론칭은 완전 재앙 그 자체야. 차 자체에는 문제가 전혀 없어. 하지만 미국 어느 지역에선 제네시스 구입이 불가능해. 그런 식이라면 렉서스가 해냈던 식으로 성공가도를 여는데 전혀 도움이 되질 않아.

 

 

Silver_Star

절대 그럴 일 없어. 한국 자동차 브랜드 이미지는 도요타 같은 기성 브랜드들을 싫어하면서 동시에 마즈다나 기아 같은 언더독(약체)들을 사랑하는 이 자동차 포럼에서 너무 좋게 부풀려져 있어.

기아와 현대의 판매 딜러쉽은 끔찍해. 쉐비를 구입하기 위한 대출이나 혼다를 리스하는 게 불가능한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대부분에 있어선 괜찮긴 하겠지.

기아나 현대 차를 사는 사람들은 가난한 사람들이란 게 이 문제의 팩트야. 그들은 차량 유지할 재정적 여유가 없어 경정비나 차량 청소를 포기할 가능성이 높지. 그런 이유로 길 위를 달리는 모든 제네시스 쿠페들 상태가 벌써 안 좋아. 반면 같은 연식인 머스탱이나 카마로는 이제 막 바디에 새것처럼 반짝이는 광택을 잃기 시작했을 정도야. 이건 역시 모든 현대 엘란트라가 같은 연식의 다른 차들에 비해 더 상태가 안 좋은 이유이기도 하고.

기아와 현대차는 말 그대로 다른 모든 브랜드들로부터 퇴짜 당한 사람들 누구에게나 자동차 론(대출)을 마구 해주고 있어. 그들은 시장에 발을 들이기 위해 애절하게 노력하고 있지만 결국 이런 처절한 노력이 그들 발목을 잡게 될 거야. 이웃집의 하이랜더가 여전히 출고 첫 날같이 씽씽 달리는 와중에 세간의 신랄한 평판을 무시하고 샀던 자신의 소나타가 결국엔 고장 나 버리는 걸 소비자들이 보게 될 때가 되면 말이지.

 

 

ㄴRed_Swingline_

우리 동네 있는 기아 딜러는 지금 구매 가의 150프로를 융자해 주는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야. 은행에 대한 걱정을 할 필요 없게 끔 스스로 자금 조달을 하고 있지.

 

 

ㄴDatJoeShmo

난 내 2019년 형 스팅어 GT를 현금으로 구입했어. 그리고 내 처가 식구들도 2018년 식 스포티지를 같은 방법으로 구입했고. 우린 원하는 차가 뭐든지 구입 가능했어. 하지만 우린 우리가 쓰는 비용에 알 맞는 가치를 제공하는 지 여부를 우선시 했지. 두 차 모두 4년 간의 무상 서비스에 장기 워런티가 제공됐고 딜러와의 경험 역시 좋았어.   

 

 

petunius

현대는 아직도 차에 녹이 쓰는 큰 문제가 있어. 내 어렸을 적 선생님께서 6년 된 현대 차를 가지고 계셨는데 내 25년 된 볼보보다 더 낡고 녹슬었으며 고장도 많았어. 결국 그의 차는 몇 주 전에 고철 행이 되었지.

그리고 기아는 (현대에 비해) 새롭기 때문에 인정을 받기 위해선 적어도 20~30년 동안은 정말로 신뢰감 있으면서도 경제적인 가격의 차량을 계속 만들어야만 해. 근데 왜 넌 한국 차가 인정받길 원하는 거냐?

 

 

LegoLeprechaun

한국 차가 독일산 빅 3 만큼의 레벨에 올라서려면 많은 세월이 걸리 거야. 해당 타겟 시장에 필수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어 놓지 않은 채 고가 시장에 자신들의 브랜드를 밀어 넣는 건 이전 다른 많은 메이커들에게도 큰 문제를 야기 키셨었지.

 

 

dr_pepper97

난 i30 신차 구매 할 때 최상위 옵션은 건너 뛰었어. 왜냐면 도요타 코롤라에선 모두 적용돼 있는 기술들이 결여돼 있었거든. i30는 led 헤드라이트나 테일라이트도 없음.

난 기아 차를 모는 사람으로써 기아차는 믿음도 가고 가격도 괜찮은 완벽한 차이지만 기술력이 부족하다고. led 헤드라이트만 해도 엄청난 차이를 가져 오는데 그걸 장착하기 전까지 그 차이를 깨닫지 못했다니깐.

 

 

Norm-T

우리 미국의 뷰익 앵콜은 정말 좋은 차였지.

 

 

Cheehos

내가 내 스팅어를 5년 후에 바꿀 때쯤엔 한국차에 대한 평판이 좀 올라왔음 한다. ㅋㅋ

 

 

IWW4

절대 독일 차 레벨 까지 올라오진 못할 거야. 하지만 독일 차도 나름 오명을 가지고 있다는 걸 명심해.

 

 

TH3_Dude

내 생각엔 기아차 평판이 많이 좋아진 거 같아. 나도 저가의 외국차를 살 수 있는 데 있었음 기아차 테스트 해 봤을 거야.

 

 

jock73

난 16년 형 기아 Creed를 보유하고 있는 데 이 차 아주 마음에 들어. 동일 차종 19년 형 역시 좋은 차야. 분명 독일 차 만큼의 퀄리티를 갖추진 못했지만 최근 몇 년 사이 비약적으로 발전했어.

 

Ernicromo

일본 차도 존중 받는 데 20년 정도가 걸렸어. 90년대에도 대부분의 사람들에겐 여전히 일본산 싸구려 차로 취급 당했었지만 결국 많은 사람들의 인정을 받게 됐지. 내 추측으론 한국 차들은 20년 더 지나야 인정 받게 될 거 같아.

 

 

ㄴ DodgerBlueRobert1

90년대 대부분의 사람들이 여전히 일본산 싸구려라고 생각했었다고? 극히 네 개인적 경험에 의거한 발언인 거 같은데? 혼다, 니싼, 마즈다, 도요타, 렉서스 그리고 인피니티 조차 90년대에 인기가 꽤나 많았어. 또 누군 90년대 일본 차야 말로 일본이 만들 수 있는 최고 품질의 차라고 주장할 지도 몰라. 그 당시 일본 차 순 판매 수량과 더불어 이걸 입증 할 수 있는 많은 증거들이 있지.

 

 

ㄴLionkingjom

요즘 들어서도 혼다나 스바루는 아직까지 싸구려 일본차로 언급되곤 하지.

 

 

ㄴDodgerBlueRobert1

무지하고 잘못 알고 있다라는 건 말할 것도없이, 솔직히 인종차별 주의자들한테나 듣고 있는 소리인 거 같다.

 

 

ㄴErnicromo

나한테 너야말로 아집에 사로 잡혀 있고 한번도 만나 적 없는 사람들을 평가하는 걸 좋아하는 걸로 보여. 너 우리 엄마 바느질 동호회에나 가입 시켜 줘야겠다.

 

 

SwRacist

제발 난 한국 메이커들이 독일차 브랜드 처럼 되지 않았음 좋겠어. 독일산 차는 좋아 보이지만 신뢰성이 떨어지고 수리 비용이 뭐같이 많이 들어. 독일 차에 재채기 하면 차가 부서질 정도라니깐. 독일애들이 자랑하는 최신 기술은 지들이나 가지라고 해. 기아는 신뢰감을 구축하는 법을 찾아야만 해. 닛산처럼 말이지.(?)

 

 

Seeker80

한국 업체들은 독일차와 일본산 럭셔리 메이커를 목표로 하고 있지도 않아. 그러니 한국 차가 인정 받을 일은 일어나지 않을 거 같아.

 

 

ㄴ notkeegz

제네시스나 k9은 그럼 뭐야? 물론 대부분에 있어 (제네시스를 제외하고) 전체 차량 라인업을 직접적으로 유럽과 일본 럭셔리 카 대응해 판매 전략을 펼치고 있는 건 아니지만 그들은 경쟁력 있는 차들을 한동안 만들고 있다고.

 

 

ㄴSeeker80

그건 아주 소수일 뿐이야. 대부분의 라인업이 기본 차종에 포커스를 두고 있어.

 



번역기자:둥빠
해외 네티즌 반응
가생이닷컴 www.gasengi.com
위 출처의 변형,삭제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어떠한 형태로든 가생이닷컴 모든 번역물의 2차 가공,편집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